티스토리 뷰

 

 

GIS

 -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란 인간생활에 필요한 지리정보를 컴퓨터 데이터로 변환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정보시스템이다. GIS는 지리적 위치를 갖고 있는 대상에 대한 위치자료와 (spatial data)와 속성자료(attribute data)를 통합·관리하여 지도, 도표 및 그림들과 같은 여러 형태의 정보를 제공한다.

 즉, GIS란 넓은 의미에서 인간의 의사결정능력 지원에 필요한 지리정보의 관측과 수집에서부터 보존과 분석, 출력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조작을 위한 정보시스템을 의미한다. GIS는 인간의 현실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모든 자료를 취급하므로서 광범위한 활용분야를 가지고 있다. GIS의 활용분야는 토지, 자원, 도시, 환경, 교통, 농업, 해양 및 국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 전반에 걸쳐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LBS

 - 휴대폰이나 PDA와 같은 이동통신망과 IT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한 위치정보 기반의 시스템 및 서비스를 말한다이 서비스는 고객의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상품정보뿐만 아니라 교통정보, 위치추적정보 등 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한 정보제공에 활용될 수 있다2002년들어 각 이동통신사에서 GPS(위성항법장치)칩을 내장한 휴대폰를 이용, 차세대 LBS서비스를 시작했다지금까지 제공되고 있는 위치정보는 사용자의 위치를 사용자가 있는 기지국 단위로만 파악하여, 사용자의 요청이 있을 때에만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기지국을 기준으로 제공하였다.

 따라서 단말기가 어느 기지국하고 접속하고 있느냐에 따라 위치를 확인할 수밖에 없어 정확도가 1~2에 달해 위치확인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이 현실이었다그러나 인공위성을 이용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위성항법장치)와 기지국 정보를 결합한 차세대 위치정보서비스(LBS)3050m 내에서 위치추적이 된다.

 


ITS

 -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전자제어 및 통신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하여교통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교통 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자동화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를 말합니다. 우리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ITS에는 버스정류장의 버스 도착 안내 시스템, 교차로에서 교통량에 따라 자동으로 차량 신호가바뀌는 시스템, 내비게이션의 실시간 교통정보, 하이패스가 있다.



텔래매틱스

 - 통신(Telecommunication)과 정보과학(Informatics)의 합성어로 이동통신망, 위치측정기술(GPS) 및 첨단지리정보시스템(GIS)을 통한 위치기반서비스(LBS), 지능형교통체계(ITS) 등을 자동차에 접목하여 운전경로 안내, 차량 사고나 도난감지, 교통 및 각종 생활 편의정보를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종합서비스를 말한다.

차량·항공·선박 등 운송장비에 내장된 컴퓨터와 무선통신기술, 위성항법장치, 인터넷에서 문자신호와 음성신호를 바꾸는 기술 등에 의해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으며 특히 자동차 텔레매틱스 서비스는 자동차가 주행 중에 고장나면 무선통신으로 서비스센터에 연결되고, 운전석 앞의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이메일을 받아보거나 도로지도를 볼 수 있다. 또한 뒷좌석에 설치된 모니터를 통해 컴퓨터게임을 즐길 수도 있고 엔진 속에 내장된 컴퓨터는 자동차 주요부분의 상태를 기록하고 있어 언제든지 정비사에게 정확한 고장위치와 원인을 알려준다. 이 모든 기능을 통합한 자동차용 컴퓨터 시스템을 텔레매틱스라고 부릅니다



출처 : http://www.crmo.go.kr/museum/history/mu_history4_10.do, https://www.nsdi.go.kr/?menuno=2724, https://plus.google.com/103352126667753363279/posts/2Gg34zaJo1R, http://its.go.kr/itsinfo/intro/itsinfo.d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