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산업기능요원 수료 후기는 여러 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업기능요원 수료 후기

산업기능요원 수료 후기 (준비물 팁)

산업기능요원 수료 후기 (훈련, 일정 팁)

산업기능요원 수료 후기 (군대 생활)


군대 생활

 어떻게 보면 별거 아닌 부분인 것 같기도 하지만,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일 것 같기도 하다. 생활관 안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텐데 이 과정에서 여러가지 알고 가면 좋을 부분이 많을 것 같다고 생각이 된다. 

 

 이 글의 핵심은 '눈치껏 해라' 라는 것이다. 본인의 능력과 역량 (?)에 맞게 행동한다면 문제될 거 전혀 없이 오히려 유익한 생활을 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물론 나는 그러지 못했지만 ㅜㅜ 


▧ 두발 정리

기간 중에 2번 정도 하게 된다. 대대의 특징인 것 같다. 
초반에 눈에 띄지 않았다고 안심하지 마라. 2주차에 이 곳의 표준인 6mm로 모든 인원들이 밀려버리게 된다.
한 번 밀리고 나면 체념하게 된다. 그 상태에서 수료식이 가까워 질때 한번더 밀리게 된다^^

▧ 이발병의 실체

대대적인 이발작업 기점에서 이발병을 모집한다. 분명히 '사회에서 미용 경험이 있는 훈련병' 이라는 조건을 내걸지만
떼로 모인 인원들은 상점에 눈이 멀어 미용이 아닌 미술의 경험이 있는 녀석들이 대부분이다. 
여기서 걸러내지 않겠냐고?  걸러내긴 한다. 물론 가위바위보로.

방법을 찾아보자면 그 중에서 괜찮은 실력을 가진 사람을 알아내는 것 뿐이다.
알아내서 눈치보고 그 사람 자리로 가서 받는 방법. 그것뿐이다. 행운을 빈다.

▧ 상점 제도 및 획득 방법

상점을 일정 획들을 하면 포상을 받을 수 있다. 포상은 두 가지 PX 1회 이용, 전화 20분(정확하지 않음) 이용.
상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는 자치 훈련병, 이발병, 세탁병이 있다.
 - 자치 훈련병(분대장, 소대장, 중대장): 매주 5점
 - 세탁병: 매주 3점 
 - 이발병: 포상 1회
-  배식조: 10 ~ 15정?
그 밖으로는 사소하게 조교를 도와준다거나 선행을 한 것이 발견되면 조교들 재량으로 줄 수 있다.

포상은 3주차 ~ 4주차 사이에 받을 수 있는데 본인이 15점이 된 것을 챙겨주지는 않는다. 본인이 얘기를 해야 한다. 
그럼 둘 중에 하나를 골라 포상을 받을 수 있는데 90% 정도가 PX를 이용한다. 이때, 개개인 마다 체크를 하지 않는다. 
즉, 눈치껏 몇번 더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양심에 찔리긴 하지만... 피해를 주는 건 아니기에. 난 못해서 아쉬웠다.

▧ 자치 훈련병, 이발병, 세탁병 리뷰

자치 훈련병의 선발 기준은 1) 건강하고 2) 목소리가 크고 3) 몸집이 좋은 이 조건을 그 사람들이 보기에 갖추면 된다. 아주 주관적. 
- 중대장 훈련병(1명): 되고 싶다고 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상당히 부담이 많은 직책. 할일은 거의 없고 중대 단위로 교육을 받거나 점호를 할 때 대표자로 보고를 맡는다.
- 소대장 훈련병(4명): 할일은 거의 소대단위로 밥을 먹으러 가게 되는데 이때 걸음 구호를 넣는 정도. 딱 밸런스 잡힌 보직.
- 분대장 훈련병(12명): 할일이 곧 잡일, 다 분대장한테 시킨다. 5점이 좀 짜다 싶을 정도. 내가 했기 때문에 더욱 그럴 수 있음.

다음은 이발병과 세탁병이다.

- 세탁병(분대당 2명): 할 일은 하루에 한번 분대 단위로 빨랫감을 모아서 세탁기를 돌리고 나중에 가져오는 일. 은근히 꿀.
- 이발병(6명?): 빡셈. 200여명의 머리를 한번에 자른다고 생각하면 쉬움, 아, 한번이 아니지 두번.
- 배식조(20여명?): 이건 눈물의 상점일 수도. 

▧ 불침번

불침번의 역할은 유동병력 관리(취침 중 화장실 갈때 같이 가주고 기록), 생활관 온도 체크 및 관리다. 

불침번은 소대 단위(50여명)로 돌린다. 1주차에는 시간당 4명씩, 그 후엔 1명씩 서게 된다. 
초번초는 10:30 ~ 12:00를 서고 그 뒤로 기상시간까지 1시간이다. 
근데 중요한건 빡세진 않다. 물론 복장을 갖추어야 하긴 한다. (단독군장)
당직을 서는 조교가 한명이 있는데 전혀 신경쓰지 않는다. (물론 새벽으로 갈 수록 그렇다는 것이다)
눈치껏 책을 보거나 간식을 먹으면서 시간을 보내도 될 것 같다.

▧ 편의시설 이용

편의 시설은 가입소 기간(1주 정도)가 지난 후 부터 사용을 시켜준다. 

PX 이용
 

- PX는 총 3~4번 정도 이용한다. 이때 구매에는 제한이 있다. (과자1, 음료수1, 생필품 1~2)
- 뒷 순서로 가게 된다면 콜라는 바닥이 난다. (결국 남는건 핫식스, 하늘보리, 마테차, 포카리 뿐). 화장품도 마찬가지다. 
- 그러므로 소대간의 협의를 해서 순서를 골고루 하도록 상의해보는 것도 좋다.
- 화장품은 찾아보고 가는편이 좋을 듯하다


전화 이용
- 그린비라는 어플이 탑재된 전화기가 15대? 정도 설치가 되어있다. 그래서 2~3일에 한번씩은 통화를 시켜준다. (한번에 3 ~ 5분 정도, 주말은 좀 더 길다)

- 전화하려면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데 결제는 전화할때마다 카드로 결제 하는 법과 어플을 통해서 지인이 포인트 충전을 해주는 방식이 있다.
- 전화라는 것은 바람과도 같은 것. 충분했던 적이 없다.

▧ 종교행사

많이들 알고 있듯이 기독교, 천주교, 불교가 존재한다. 열외를 하면 뭘 하냐고? 그냥 방안에서 쉰다. 보통 전화를 시켜주거나 간혹가다 PX를 이용시켜준다.
필자는 기독교만 갔었는데 종교활동에 있어서 메리트는 딱 한가지다 '엄마의 손길'을 느낄수 있느냐. 
맘스터치(싸이버거)가 나오는 날이 있다. 보통 전주에 예고를 해주고 입소문이 이미 났을 것이다. 정보를 이용하자.
그렇지 않고서야 가는길도 그리 가깝지도 않고 재밌는 것도 아니라서 신중하게 고르자.

▧ 하지 않으면 좋은 것들

배식조
- 신의 뜻이다. 본인이 1분대 혹은 2분대 앞번호라면? 무조건이다.

- 할일은 배식, 자리 안내, 설거지로 나뉜다. 설거지가 제일 빡셀 것이다.
- 일주일간하게 되는데 매 식사시간 마다 일찍가곤 1~2시간 정도 늦게 돌아온다. 
동초
- 초소에 가서 경계근무를 서는 것, 1시간 정도 서게 되는데 3~4분대 정도라면 안 갈것이다.

▧ 그 밖에 사소한 것들

포카리 폭탄
- 훈련을 가거나 부식엔 항상 포카리스웨트가 등장한다. 질리도록 먹을 예정이니 최대한 낯선 상태에서 만나기로 하자.
오래된 보급품
- 방독면, 방탄헬멧, 수통, 판초우의(with 냄새) 등 오래된 용품들이 많다.
휴대폰
- 들고가는 게 좋을 듯 하다. 눈치껏 제출하지 않고 몰래 사용해도 .. ? 눈치껏 하자.
활동화 새거 받기
- 만약 부대내에 본인의 사이즈 구형 활동화가 없다면 최신 활동화를 보급받는데 디자인이 꽤나 깔삼하다. (흰색이 제일 이쁨) 받아가면 아주 이득.
소포 검사

- 소포는 다 뜯어본다. 

▧ 태도

확실하게 마음을 잡고 가자. 군대에서는 아무도 알아서 챙겨주지 않는다. 본인이 어필을 해야 하고 알려야 한다.
보충역 중대라 그런지 조교들이나 상사들이 훈련도 그렇고 많이 배려를 해주려고는 한다. 이걸 잘 알고서 이용을 해도 좋다.
훈련을 빼고 싶다면 확실히 이야기 해서 빼고 무슨일이 있거나 했을 때 바로바로 보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